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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참고 출처] 고려대학교 한정현 교수님 연구실 강의자료 https://media.korea.ac.kr/books/

내적 (dot product): abab

  • 두 개의 n 차원 벡터
    a=(a1,a2,...,an)
    b=(b1,b2,...,bn) 일 때,
    ab=nt=1aibi=a1b1+a2b2+...+anbn
  • ab=||a|| ||b||cosθ

벡터곱 (cross product): a×b

  • 오른손 법칙을 따름.
  • ||a×b||=||a|| ||b||sinθ
  • a×b의 길이는 ab에 의해 만들어지는 평행사변형의 넓이와 같다.
  • 두 벡터
    a=(ax,ay,az)
    b=(bx,by,bz) 일 때,
    a×b=(aybzazby,azbxaxbz,axbyaybx)
  • a×b=(a×b)

  • 표준 기저를 구성하는 3개의 벡터 e1,e2,e3 간 상대적인 방향은 오른손 법칙에 따라 아래처럼 정의된다.
    e1×e2=e3
    e2×e3=e1
    e3×e1=e2

  • 동일한 기저 벡터를 사용한 벡터곱 결과는 (0, 0, 0)이다.
    e1×e1=e2×e2=e3×e3=0


직선 및 선형 보간(linear interpolation)

  • 두 개의 점 p0p1을 지나는 직선은 p0와, p0p1를 잇는 벡터 p1p0를 사용해 매개변수 방정식(parametric equation)으로 정의됨.
    p(t)=p0+t(p1p0)
  • 여기서 t[\infin,\infin] 범위에 놓이는 매개변수(parameter)이다.
  • 만약 t의 범위가 [0,\infin]이라면, p0에서 시작해서 p1p0 방향으로 무한하게 뻗어나가는 광선(ray)가 됨.
  • (1t)t를 각각 p0p1에 대한 가중치(weight)로 보면,
    p(t)p0p1가중치 합(weight sum)이 된다.
    t가 0일수록 p0에 가까워지고, t가 1일수록 p1에 가까워지게 된다.
  • 특히, t의 범위가 [0,1]일 때, p(t)p0p1선형보간(linear interpolation)이라고 한다.
  • 함수 p(t)는 2차원 공간에서는 (x(t),y(t)), 3차원 공간에서는 (x(t),y(t),z(t))가 된다.
    p0p1의 3차원 좌표를 각각 (x0,y0,z0)(x1,y1,z1)이라고 할 때, 각 좌표값에 선형보간을 적용해 p(t)의 좌표를 얻는다.
    p(t)=(x(t) y(t) z(t))=((1t)x0+tx1 (1t)y0+ty1 (1t)z0+tz1)
  • 만약, p0p1에 특정한 값이 저장되어 있다면, 그 값들도 선형보간될 수 있다.
    예를 들어, p0c0라는 색상이 저장되어 있고 그 원소를 (R0,G0,B0)라 하자.
    마찬가지로, p1c1이라는 색상이 저장되어 있고 그 원소를 (R1,G1,B1)라 하자.
    RGB 원소 각각은 대개 [0, 255] 범위의 정수값, 혹은 [0, 1] 범위의 실수값을 가지는데,
    선형보간된 색상 c(t)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.
    c(t)=(1t)c0+tc1=((1t)R0+tR1 (1t)G0+tG1 (1t)B0+tB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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